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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하면서 실제로 와닿는 단점을 포스팅한 지난 글에 이어,

(2022.01.17 - [일상/모델Y] - 테슬라 모델 Y 반 년 타보고 단점들.)

모델 Y로 넘어오고 나서 느끼는 실질적인 장점을 써보고자 합니다.


1. 자동 주행 기능이 편리하다.

 모델 Y를 다른 사람한테 권한다면 제일 큰 장점은 1번과 2번이라고 생각합니다.

 

 통근 상의 이유로도 그렇고 놀러다니기도 은근 좋아해서,

 이전 차량에서도 크루즈 기능은 애용했습니다(매년 3만km 정도 탔었습니다).

 사실 테슬라로 바꾸고 나서 장거리 운전이 훨씬 편리해졌습니다.

 

 테슬라 차량을 사시면 현재 auto-pilot은 기본적으로 포함됩니다.

 이 '오토파일럿'은 traffic-aware cruise control (교통상황에 맞춰 속도 유지 주행 기능) + auto-steering(자동 조향)을 포함하여 지칭하는 말입니다.

 

 주행 중 오른쪽 막대(column)를 한 번 내리면 속도 유지 주행 기능을 실행해주고,

 두 번 연속 내리면 (속도 유지 + 자동 조향) 이 시행됩니다.

 (자동 주행 없이 자동 조향만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 기능이 30, 40 분 넘게 국도/고속도로를 장거리 주행하시는 경우에 매우매우 편리합니다.

 원칙적으로는 현재 자동주행 기술 단계에서 핸들에서 손을 놓으면 안되지만,

 사실 상 교통상황이 급작스럽게 변하는 곳이 아니면 허벅지에 손을 놓으시는 정도는

 운행에 거의 문제가 없으실 정도입니다.

 

 시간적 & 정신적 여유가 있으시다면 한 번쯤 렌트 등으로

 테슬라로 장거리 주행을 해보시는 것도 재미있는 경험이 되실 거 같습니다.

 

 물론 auto-pilot의 한계가 있기는 합니다.

 헤드라이트을 '자동'으로 하지 않고 꺼놓았을 때,

 제가 보기에는 차선이 충분히 보이는 밝기인 거 같은데도,

 auto-pilot이 작동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건 헤드라이트 켜주면 그만이긴 한데, 굳이 켜야 하나? 반대 차선에 민폐는 아니려나? 이런 느낌)

 

그 외에도 차선이 잘 안그려진 곳이나,

유도선이 불완전한데 차선이 크게 변하는 교차로 등을 지날 때는 

운전자가 보조를 좀 해야합니다.

좁은 길에서 큰 차량이 너무 가까이 다가올 때도

저는 좀 불안해서 직접 운전하긴 합니다.

 

 참고로, Full self driving (=FSD)는 9백만원 정도하는 기능인데

 대한민국에서는 FSD를 구매하지 않아도,

 상술한 오토파일럿은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FSD를 구매할 경우, 주차된 차량을 내 위치로 오게 만드는 summon 기능, 자동주차 기능,

 고속도로 진입부터 출구까지 알아서 운전해주는 등의 기능이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는 오토파일럿으로도 만족스럽기도 하고 주차는 제가 하면 되어서

 딱히 필요성을 느끼진 못했습니다.

 

2. 높은 주행 성능

 가속력이 진짜 빠르고, 비슷한 가격대의 내연차와 가속력으로 경쟁했을 때 압도적입니다.

 0-100km/h가 4초이고, 밟는대로 차가 나갑니다.

 한편, 차 무게는 2.6톤이고 이 무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가 바닥에 깔려 있다 보니까,

 고속주행에서도 크게 불안하다고 느껴지지 않습니다.

 

 단, 고속주행을 하실수록 전력 소모는 심해집니다...

 충전 인프라가 편할수록, 고속주행도 아무 걱정 없이 할 수 있는 사항인 것이죠.

 

3. 거주성 (넓고, 편안하고, 조용함)

 전기차 전용 플랫폼에 설계된 차량이다 보니(내연차에서 엔진만 제외한 것만 비교하여)

 차의 전체 크기에 비하여 내부 공간이 매우 넓습니다.

 내연기관처럼 엔진룸이나 동력 전달 장치들이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기차의 조용한 점이 매우 마음에 듭니다.

 노래를 듣기도 편하고, 가속을 한다고 많이 시끄럽지도 않습니다.

 운전석과 조수석에는 허리받침대(lumbar support) 조정이 모든 트림에서 기본적으로 가능하며,

 시트 자체도 단거리 및 장거리 운행 시 편안한 축이라고 생각합니다.

 

차 천장의 파노라마 글라스. UV 차단 틴팅이 기본적으로 들어가있는 접합유리 재질이다.

 

4. (현재로서는) 연료비, 세금이 휘발유/경유에 비해 저렴하다.

 자동차세는 현재 전기로만 굴러가는 차는 고정적으로 13만원이 부과됩니다.

 연료비도 현재 경유만해도 리터 당 1500원 정도 하는데,

 충전비는 시간이나 장소에 따라 kWh당 160~250원꼴입니다.

 대충 kWh당 200원이라 하고, 테슬라가 kWh 당 4~5km가니까

 만원이면 200~250km 가는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한 크기의 경유차 복합 연비를 잘 줘서 리터당 20km 라고 쳐도  

 만원이면 6.7리터 정도고 결론적으로 같은 연료비면 전기차가 2배 정도 많이 갑니다.

 

 다만 고려할 점은, 내연차는 세워두면 연료비 소모가 0이지만 

 전기차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에 의한 소모가 하루 1% 정도는 있습니다.

 테슬라는 블랙박스를 안 달고 감시모드(sentry mode)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렇게 할 시 하루에 7~8%정도 소모가 있을 수 있는 점은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 운행 거리가 원체 짧으신 분은 큰 차이가 없을 수는 있겠습니다. 

 

5. 타 전기차 브랜드에 비해 충전 인프라에서 제공하는 충전 속도가 안정적이고 빠르다.

 급속 충전 시 수퍼차저의 장점 이야기입니다.

 휴게소 등에서 공용 급속 충전을 해보면 속도가 적게는 30kW에서, 빨라야 100kW 언저리가 나옵니다.

 평균 60~70kW가 나오는 거 같은데, 이러면 20%에서 80%를 채우는데 거의 한시간을 꼬박 기다립니다.

 30kW 정도의 충전 속도일 경우 한시간 내내 충전해도 1/2 충전이 안되는 겁니다.

 

 반면에 테슬라 수퍼차저는 아무리 느려도 60kW 정도는 나와주고, 

 초급속 충전기의 경우 250kW도 나와줍니다.

 그래서 보통 적으면 15분, 길어도 30~40분 정도 급속 충전을 하면

 넉넉한 마음으로 다음 장소를 이동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가격이 비싸지도 않습니다. 

 보통 저만큼 충전하면 느린 곳은 8천원, 빠른 곳은 만원정도 나옵니다.


부가적으로는 충돌 사고에서 안전성이 있을 거 같습니다

원래 내연차에는 엔진이 있을 자리가 

안정적인 crumple zone이 되어 한껏 찌그러져 주어 충격을 많이 흡수해주고,

충돌 시 차량이 잘 돌지도 않습니다.

매년 차량의 안전 평가로 유명한 IIHS에서 

모델 Y는 최상의 평가를 받았습니다.

https://www.iihs.org/ratings/vehicle/tesla/model-y-4-door-suv/2022

 

운행해보니 충돌 방지 기능도 훌륭합니다.

운전자 선호도에 따라 감속하기/알려주기/미사용 의 3가지 옵션이 있는데,

저는 알림 정도만 쓰고 있는데 전방 차량의 급감속 등을 꼭 필요할 때만 알려주어

감속 해야할 상황의 판단 보조에 유용합니다.

 

주요한 건 위에 어느 정도 적은 것 같고,

그 외에 선호에 따라 깔끔한 인테리어 디자인,

탁트인 천장의 파노라마 글라스,

넓은 트렁크 및 프렁크 수납 공간, 

소모 부품이 별로 없어 정비 소요가 상대적으로 적은 점 등이 있겠습니다.

 

읽으신는 분께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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